2007/11/07

iRex iLiad 한글 패치 2.11.2



iRex iLiad 한글 글꼴 설치 스크립트 패키지 2.11.2


1. 저작권 정보

이 패키지에는 백묵 헤드라인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 글꼴에 대한 저작권은 김정환씨에게 있으며, 자세한 저작권 정보는 COPYRIGHT 파일에 나와 있습니다.

글꼴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물에 대한 저작권은 김원철에게 있습니다. 이 패키지의 배포와 수정 및 영리적 이용에 대해 김원철은 나몰라라 할 것이며, 또한 김원철은 이 패키지로 인한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 :)



2.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?

iRex iLiad에 한글 글꼴을 설치하는 패치 파일입니다. 파일 이름을 한글로 볼 수 있고, Mobipocket 문서나 UTF-8 포맷의 TXT/HTML 파일에서 한글을 볼 수 있습니다.



3. 패키지 구성

mshei.ttf       :  백묵 헤드라인 글꼴 (김원철이 헤더 정보를 수정함)
COPYRIGHT       :  백묵 헤드라인 글꼴 저작권 정보
readme.txt      :  지금 읽고 있는 문서 파일
mshei.sh        :  글꼴 설치 스크립트
msheiuninst.sh  :  글꼴 언인스톨 스크립트
manifest.xml    :  폴더의 헤더 정보를 담은 파일입니다. 폴더 자체가 실행 파일처럼 작동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.
install.xml     :  기본적으로 manifest.xml 파일과 같은 파일입니다.
deinstall.xml   :  설치가 완료된 뒤 manifest.xml 파일을 대신합니다.
han.png         :  mshei 폴더 고유의 아이콘 파일입니다.



4. 설치 방법

주의사항!!!!!
저도 리눅스 잘 몰라서 정확한 내용인지 책임 못집니다. 고장나면 네덜란드로 보내야 하니 각오하고 시도하세요. 무섭죠? 덜덜덜...-_-;;;;

(1) 일리아드 설정 메뉴로 갑니다. "Start-up Settings" 탭에서 "Last Read Documents" 항목이 선택되어 있다면 다른 것으로 바꿉니다.

(2) 리눅스 스크립트(.sh)를 실행시킬 수 있게 패치해야 합니다. 아래 사이트에서 "Shell Access Package [1st must-do-step]" 부분을 따라해보세요. (주의: 소프트웨어 보증(Software Warranty)이 무효해집니다. iRex에서 이에 대한 동의를 요구할 것입니다.)

http://wiki.mobileread.com/wiki/Iliad_Software

(3) 일리아드를 PC에 USB 연결합니다. "newspapers" 폴더에 이 패키지의 압축을 풉니다. 글꼴이 있는 폴더가 'x:\newspapers\mshei\mshei.ttf'가 됩니다. x는 PC에서 인식한 일리아드의 메모리 드라이브입니다.

(4) 패치를 적용하기 전에 "일리아드 벽돌 방지 안전장치"를 먼저 설치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. 역시 "newspapers"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.

http://irexiliad.textcube.com/59

(5) 일리아드와 PC의 연결을 해제한 다음 일리아드의 "Newspapers" 버튼을 누릅니다. "Install Unbrickable iLiad" 메뉴를 선택하면 "일리아드 벽돌 방지 안전장치"가 설치됩니다.

일리아드 트래블 허브에 랜 케이블을 꽂고 USB 케이블은 제거한 다음, 일리아드와 연결한 상태에서 리부팅합니다. 부팅 중에 랜 포트에 불이 들어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.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(1)번 과정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을 수 있으니 다시 확인하세요.

"일리아드 벽돌 방지 안전장치"는 일리아드가 고장났을 때 네덜란드로 보내는 대신 직접 응급조치를 할 수 있게 고안한 일종의 안전장치입니다. 이 패키지를 설치하고 나면 랜포트가 전기를 계속 소모하므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.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된 뒤에는 랜 포트를 꺼주는 게 좋습니다. 랜 포트를 켜고 끄는 스크립트는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.

http://irexiliad.textcube.com/61

(6) 다시 "Newspapers" 버튼을 누르고 'ttf' 폴더로 이동합니다. "Install Hangul Font" 메뉴가 '한' 모양 아이콘과 함께 보입니다. 그 메뉴를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.

(7) "Install Hangul Font" 메뉴가 "Deinstall Hangul Font" 메뉴로 바뀝니다. 리부팅합니다. 끝.



5. 주의사항

(1) OS를 업그레이드하면 새로 설치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.

(2) 스크립트 파일은 아스키 텍스트에 문단 구분 문자는 유닉스 방식(LF)으로 되어 있습니다. 파일을 수정할 때 구분자가 바뀌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.

(3) 일리아드에 원래 있던 MS Hei 글꼴과 바꿔치기를 하므로 완벽한 호환을 위해 백묵 헤드라인 글꼴의 내부 이름을 MS Hei로 고쳤습니다. 그렇게 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지만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

6. 수정사항

* 2.11.2
- 글꼴 폴더 버그 수정-_-;

* 2.11.1
- "Start-up Settings"가 "Last Read Documents"로 설정했을 때 스크립트 설치 후 리부팅을 무한 반복하지 않도록 고쳤음.

* 2.11
- OS 2.11에 대응하도록 설치 스크립트를 수정했음.
- 판번호를 OS 판번호에 맞추었음.

* 0.0.4
- CF 메모리 대신에 일리아드 내부 메모리의 /newspapers 폴더에 설치하도록 수정했음.
- "일리아드 벽돌 방지 안전장치"를 먼저 설치하도록 권장했음.

* 0.0.3
- /usr/share/fonts/truetype/ttf-asian-default/mshei.ttf 파일을 바꿔치기하는 방식으로 바꾸었음.
- 일리아드 내부 메모리에 설치 파일을 복사하는 대신 CF 메모리에 복사하도록 바꾸었음.
- xml 헤더 파일을 사용하여 폴더 자체가 실행 파일이 되도록 고쳤음.

* 0.0.2
- /newspapers 폴더 대신에 /documents 폴더에 설치하도록 수정했음.
- 설치 스크립트 경로 버그 수정
- 언인스톨 스크립트 포함.



(c) 김원철

http://wagnerian.new21.org
http://irexiliad.textcube.com

배포일: 2007년 11월 7일

9 comments:

skwook said...

원철님 UTF-8화일로 변경했는데도 제목만 한글로 나오고 텍스트 화일을 읽으면 에러가 나는데 이유가 멀까요? 아...미챠...

김원철 said...

@skwook - 2007/12/13 16:24
BOM을 없애보세요. CR/LF를 LF로 바꾸기도 해야 하던가..--a 어떻게 하는지는 눼이붜에게 물어보시고요. 그보다 FBReader 쓰시면 인코딩 따지지 않고 다 볼 수 있습니다. 단 FBReader 한글 패치를 따로 하셔야 합니다.

skwook said...

BOM, CR/LF가 먼지는 잘 모르겠는데요...눼이붜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.... ㅜㅜ 아...넘 어려워여...이거....

skwook said...

FBRreader도 설치 몬했습니다....CF메모리가 8메가 짤 밖에 엄써서...이걸로 했는데 용량이 작아서 안되는건지...이것도 어렵네요.. 메모리 함 사가지고 해봐야 겠어요...

더기 said...

skwook/ 얼마전까지의 저의 모습을 보는 듯한 ^^;

그냥 속편하게 CF 카드에 FBReader 프로그램 설치하셔서 한글문서 보세요. 그게 제일 낳더라는. 현재 영어 문서는 Mobireader 로 보고 한글은 FBReader 로 보고 있습니다... 이것도 저것도 다 귀찮을때는 원철님 말씀 맞다나 PDF로 날려주시는 센스! 글자 적절히 키워주고 Crop 기능으로 여백 잘라내면 보기 좋~습니다 ㅋ

skwook said...

원철님,더기님 감사함다 ㅎ 아직 FBReader도 설치 몬했어여...지금부터 함 해볼려구여...

빠이 said...

김원철님 네이버 일리아드 유저 카페에 퍼갈께요..

안된다면 테클주세요.. ㅠ.ㅠ

김원철 said...

@빠이 - 2007/12/17 15:41
이 블로그에 있는 글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따릅니다. 몇 가지 조건만 만족하면 허락 없이 막 퍼가도 되는데,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표시까지 퍼가셔야 합니다. ^^

빠이 said...

네.. 감사합니다..

수정하도록할께요.. 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