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8/05/30

[펌] 맑은 고딕체로 한자 보기

일리아드에서 한글책을 볼 때 전 개인적으로 맑은 고딕체를 좋아하는데요 한가지 단점이 한자가 안 나오는 거예요.  보니까 다른 분들도 한자 때문에 맑은 고딕체를 기피하시는데 제가 이걸 해결코자 또다시 노가다를 뛰었습니다.


http://cafe.naver.com/pdapm80.cafe?iframe_url=/ArticleRead.nhn%3Farticleid=5746

위 사이트에 가시면 Font Creator 5.0 을 사용해서 한자를 합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.

그 방법대로 따라 하시되, 한자 폰트를 맑은 고딕체로 불러들이면 절대로 일리아드에서 한자 안 보입니다.  한자가 포함된 폰트에서 한글/영어/숫자 를 지운 다음에 맑은 고딕체의 한글 및 영어와 숫자를 복사해서 집어넣으세요.  그러면 한글은 맑은 고딕체로, 한자는 원래 폰트로 보입니다.

전 굴림체에다가 맑은 고딕의 한글/영어/숫자를 집어넣어서 일리아드에서 깔끔하게 보고 있습니다.


맑은 고딕(한글/영어/숫자) -> 굴림체(한자)


이렇게 해서 변형된 굴림체를 일리아드에 집어넣고 "GulimChe" 를 선택하시면 실제로 보여지는 글꼴은 맑은 고딕의 한글과 굴림체의 한자가 보입니다.


제가 만든 파일을 올려드리고 싶은데 저작권에 걸리기에 참겠습니다. ^_^


구름길

흠... 저도 위 링크대로 글꼴을 만들었었는데요, 한글영숫자 지우는 거 없이 그냥 맑은 고딕에 붙여도 잘 되던데요. 혹시 Paste Special -> Glyph Mappings 선택을 안하신건 아닐까요?
저는 ClearType 지원되는 중국 번체(?) 의 한자를 합쳤습니다. 맑은고딕과 위아래 높이, 빈칸 간격이 아주 잘 어울리는데.. 단점은 글꼴파일이 11메가바이트가 넘습니다. ㅎㅎ.
그리고 모비포켓 리더에서는 영문숫자가 영 높이가 안맞더군요.
http://lapis.pe.kr/blog/article/139/malgun_gothic/

아, 그리고 한 번에 5000자 정도씩 나눠서 복사/붙이기 하시는게 좋습니다.

김원철

끌꼴 이를을 GulimChe에서 다른 걸로 바꾸면 띄어쓰기가 엉망이 되는데, 그건 굴림체가 듀얼 스페이스 글꼴이면서 모노 스페이스 글꼴이라고 구라 치고 있기 때문입니다.

/etc/fonts/fonts.conf

요 파일에 보면 굴림체, 바탕체 등이 모노스페이스라 우겨도 개무시하라고 설정되어 있는데, 바꾼 글꼴 이름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.

<match target="font">
<test name="family"><string>GulimChe</string></test>
<edit name="globaladvance"><bool>false</bool></edit>
</match>

1 comment:

Anonymous said...

비밀 댓글 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