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8/04/09

모디아에서 Mobipocket 사전 써보고

원래는 Psion 5mx를 구하려고 했는데, 매물이 없어서 꿍쳐두고 있던 레어 아이템들을 교환용으로 풀어봤더랬습니다.
... 아직 못구했습니다. -_-;;; 이베이 업자들은 비싸게 부르던뎅... 경매는 번번히 실패... OTL

그런데 어떤 사람이 제가 워드머신 구하는 줄 알고 모디아랑 제 PC110 세트랑 바꾸자더군요.
딱히 워드머신이 필요했던 건 아닌데... 뭐 언젠가 필요해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일단 바꿨습니다. ;;
딴 건 몰라도 특급 레어아이템인 PC110 전용 PS/2 케이블은 괜히 아깝다는 생각이... 음...;;

5mx를 구하려고 했던 이유는 Mobipocket을 지원하면서 터치스크린 되고 QWERTY 키보드도 달려있기 때문이었습니다.
들고 다니기에는 크기가 좀 애매하지만 AA 배터리를 쓴다는 데서 다 용서가 되더군요.
원래 들고 다니는 놈은 클리에 TG50입니다. 다 좋은데, 모비포켓 리더에서 한글이 안 나오더군요.

도대체 모비포켓이 뭐길래 하실 분들께 사진과 링크 올려드립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Oxford Advanced Learner's Dictionary 7th ed. 데이터는 상용이니까 보내달라고 하셔도 소용 없습니다. ㅋ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Oxford Paperback Thesaurus

이건 Longman Language Activator가 모비포켓 포맷으로 안 나와 있어서 그 대신에 산 겁니다. LLA와는 개념이 좀 다르지만 각자 장단점이 있고 저한테는 이것도 쓸모있더군요. Win CE에서는 EB Pocket에서 LLA를 쓸 수도 있지만 모비포켓 사전끼리 시너지효과가 있어서 EB Pocket은 데스크탑에서도 잘 안 쓰게 되더군요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옥스포드-두덴 독영사전. 움라우트도 잘나오고, 합성어를 클릭하면 따로 떼서 검색해주기도 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라틴어 사전. 이건 Stardict용 데이터를 제가 Mobipocket 포맷으로 고쳤습니다.

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:
http://wagnerian.textcube.com/446


윈도우즈 계열 PDA는 처음 써봅니다. HPC용 모비포켓 리더는 찾아보니 판번호가 4.8.413이 마지막이네요. 데스크탑용 최신판이 6.1이고 보면 꽤나 구닥다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. 이때는 셰어웨어였는데, 지금은 다 공짜로 바뀐 터라 등록번호가 공개되어 있습니다. 4.X 종류는 다 요걸로 등록해주면 됩니다: IAVVLOCS

(나중에 붙임: PPC/WM용 4.9.446 판을 깔아보니 잘됩니다. 5.x는 MIPS용이 없네요.)

한글도 잘 나오더군요. 그에 비하면 팜용은 판번호가 5.3.582인데, 팜 자체가 유니코드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서 한글 다 깨집니다. OTL

그런데 Win CE에서는 사전 키워드가 유니코드로 된 것은 인식을 못합니다. 그래서 영한사전은 되는데 한영사전은 안 되더군요. 아놔...-_-; 팜에서는 한글이 안 나오고, Win CE에서는 한글이 나오는데 한글 사전 데이터를 뱉어내고 OTL

모비포켓 홈페이지를 검색해보니 HPC용을 업데이트해줄 생각도 전혀 없는 것 같더군요. Psion용 모비포켓도 판번호가 4.8.413인 것을 보니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.

혹시 Windows Mobile 쓰는 기기 가지고 계신 분은 한글 위키피디아 되는지 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. 요기에 모비포켓 한글 위키피디아 있습니다:
http://irexiliad.textcube.com/108

아, 그리고 또 하나 황당한 거. 원래 모비포켓 문서를 읽다가 단어를 클릭하면 깔려있는 사전을 모조리 뒤져서 결과를 주루룩 보여줍니다. 그런데 Win CE에서는 이게 안 되네요. 설정 메뉴에서 사전 하나를 골라줘야 됩니다. "Auto"를 고르면 그 가운데 아무 거나 하나 찾아보고 마는 것 같습니다.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찾고는 찾는 단어 없다고 하더군요. -_-;;

(나중에 붙임: PPC/WM용 4.9.446 판을 깔았더니 이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.)

그리고 OALD에서 단어 변화형, 그러니까 과거형, 현재진행형, 명사의 복수형 등을 클릭했을 때 원형을 알아서 찾아주는 기능이 이 판에서는 안 됩니다. 모비포켓 최신판이 아니면 안 되는 듯합니다. 그 대신 CE용은 단어를 못 찾으면 "Manual Search" 메뉴가 자동으로 떠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네요. (이건 OALD만 그렇고 Concise Oxford English Dictionary 같은 건 변화형 클릭해도 원형 잘 찾아줍니다.)

지금은 블랙잭II가 나오면 지를까 생각중입니다. 터치스크린 되고 쿼티 키보드 쓰면서 작고 배터리 오래 가는 게 있으면 참 좋겠는데, 지금은 TG50만한 게 없네요.

4 comments:

은현 said...

클리앙 자료실에서 글 보고 놀러왔어요.

올려주신 위키사전은 인코딩이 유니코드라서 팜에서 제대로 표시가 안되더라구요.

EUC-KR 파일에 인코딩을 Windows-1252로 지정하면, 유니코드로 변환되지 않고 사전이 만들더라구요.

사전 내에서 검색은 깨져서 제대로 되지 않지만 텍스트는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.

팜 유저를 위해 위키 사전를 새로 컴파일해 주실수 있나요?

김원철 said...

@은현 - 2008/05/18 09:17
파일 크기가 커서 인코딩이 안 되네요. 파일 크기 작게 해서 실험해봤더니 팜에서는 안 나옵니다. 저는 디오펜 쓰는데 KOSPI에서는 어떨지 모르겠네요.

은현 said...

저는 디오펜을 사용하는데, 잘 나옵니다.

html파일과 opf파일 모두 euc-kr로 저장하고, 두 파일의 헤더를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Windows-1252"?>로 지정하였습니다.

또, opf 파일에 output 인코딩도 <output encoding="Windows-1252" flatten-dynamic-dir="yes"/>로 지정해 주었습니다.

컴파일이 잘 되어서 팜에서 위키 사전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
김원철 said...

@은현 - 2008/05/19 07:33
opf 파일에까지 헤더 설정하니 되네요. 인코딩해서 올렸습니다.

http://irexiliad.textcube.com/108